나의 삶/실패학 개론

인터넷 쇼핑의 성공원칙

지오마린 GeoMarine 2006. 12. 8. 10:33

1. 융화의 원칙 : "네티즌이 되어야 네티즌에게 팔 수 있다"
동네에서 장사를 잘하려면 그 동네를 잘 알아야 한다. 인터넷과 네티즌에 대해 알면 알수록 상품팔기가 쉬워진다. 네티즌의 눈높이·사고방식과 융화되어야 한다. 청소년이 주고객인 쇼핑몰 운영자는 청소년 사이트에 수시로 들어가보고 게시판에도 자주 들러야한다.


2. 선도자의 원칙 : "먼저 시작해야 살아남는다"
시장의 선도자가 되는 것은 인터넷에서는 1동의 새로운 동의어.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네티즌의 취향을 빨리 파악하고 이와 조응하는 사업을 가장 먼저 시작해야 한다.

 

3. 6개월의 원칙 : "멀리 바라보는 자가 오래 간다"
한달 정도면 성공가능성이 확인되는 오프라인 상점과 달리 인터넷쇼핑몰은 보다 긴 기간을 필요로 한다. 성공하기 위해서 6개월간 참을 수 있는 인내심과 꾸준한 홍보·마케팅이 필수적이다.


4. 간결의 원칙 : "느린 속도는 판매의 적이다"
쇼핑몰에 찾아온 사람은 심심풀이로 들어온 것이 아니라 상품을 보고 구매하기 위한 사람들이다. 깔끔한 화면과 상품을 돋보이게 하는 화면구성, 잘 알아볼 수 있는 상품정보, 빠른 접속속도가 최고의 미덕이다. 너무 화려한 화면은 속빈 강정이라는 느낌을 주기 쉽다.

 

5. 업데이트의 원칙 : "세 번 같은 화면을 보면 더 이상 찾아오지 않는다"
많이 모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번 찾아온 사람이 계속해서 방문하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즉 고객충성도를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계속 신상품과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여 신선한 모습을 보여주는 꾸준한 업데이트가 필수적이다.

 

6. 검색의 원칙 : "원하는 물건을 쉽게 찾게 하라"
강력한 검색엔진을 장착해야 고객의 만족도는 높아진다. 까다로운 고객을 위한 고급검색기능을 갖추는 것도 필수적이다. 검색 결과를 한눈에 들어오게 해 가격과 기능 등을 쉽게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7. 연관의 원칙 : "한 번 들어오면 한참을 돌아다니게 만들어라"
방문빈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대대적인 광고가 필요하다. 그러나 한사람의 방문자가 많은 페이지를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사이트 구성만 잘하면 가능한 일입니다. 한명의 충실한 방문자가 뜨내기 백명보다 낫다.

 

8. 맞춤의 원칙 : "고객 각각의 특성을 파악하라"
특별한 대접을 받고 있다는 기분이 드는 고객은 구매할 확률이 높아진다. 최근 개발 러시를 이루고 있는 일대일 맞춤서비스 솔루션 등을 채택하는 것이 최선이지만, 회원이 로그인할 경우 구매성향에 맞는 상품을 추천하고 인사말 정도라도 띄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9. 커뮤니티의 원칙 : "고객끼리 정보를 주고받게 만들어라"
커뮤니티는 매출에 직접 도움을 주지않지만 고객을 오래 머물게할 뿐만아니라 지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볼거리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상당히 중요하다. 특히 특정분야 매니아 커뮤니티는 매출에 직접적 영향을 준다. 다양한 인센티브를 부여해 이를 활성화해야 한다.

 

10. 비지떡의 원칙 : "싼 게 왕이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소문나는 것이 최고의 홍보전략. 인터넷에서는 싼 게 비지떡이 아니라 싼 게 왕이 된다.

 

11. 정보의 원칙 : "만져보지 않고도 사게 만들어라"
눈으로 확인하고 손으로 만져봐야만 믿는 경향이 강한 우리나라 사람들을 인터넷쇼핑이라는 '모험'으로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만져보지 않고도 사게 만들 수 있는 꼼꼼한 상품정보가 필수적이다.

 

12. 보안의 원칙 : "믿고 주문하게 하라"
일반 상점에서는 카드를 주저없이 내밀면서도 인터넷쇼핑몰에서는 카드번호 입력을 주저하는 것이 현실. 보안기관 인증 사실을 사이트의 가장 잘 보이는 곳에 올리는 등 고객들을 안심시킬 수 있는 새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13. 결제의 원칙 : "고객이 원하면 무엇이든 받아라"
폰뱅킹, 무통장입금, 카드결제 등 고객이 원하는 결제수단은 어느 것이든지 수용하는 쇼핑몰이 성공한다. 결제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중 신뢰할만한 업체를 선택해 초기 단계부터 결제가 불편한 쇼핑몰이라는 인상을 심어주지 않는 것이 필수적이다.

 

14. 배송의 원칙 : "고객은 기다리지 못한다"
1주일, 3일, 당일 등 고객들의 배송요구는 다양하다. 믿을만한 오프라인 퀵서비스-택배업체 등과의 업무제휴를 통해 고객들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로 물품을 배달하는 '배달의 기수' 쇼핑몰이 되어야 한다.

 

15. AS의 원칙 : "고객에게 잘 샀다는 느낌을 전달해라"
AS없는 쇼핑몰은 죽은 쇼핑몰이다. 기업으로 상품 발송시 영수증을 필히 보내 비용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구매 후 일주일 정도의 간격으로 메일을 보내 불편사항을 체크하는 것, 불량이 발생할 경우 반품처리를 확실하게 하는 것 등은 필수선택사항입니다.

 

16. 이벤트의 원칙 : "홍보비용을 아끼지 마라"
사람들이 모이게 하고 사이트를 기억시키는 데는 역시 '화끈한' 이벤트가 필수요건. 거액의 상금을 내거는 일반적 이벤트가 아니더라도 타겟고객들의 취향을 분석해 그들에게 강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는 '맞춤형' 이벤트를 기획한다면 사업 성공가능성은 그만큼 높아진다.

 

17. 잠재고객의 원칙 : "물건을 사지 않아도 찾아오게 만들어라"
전시된 상품에 대한 정보만 있다면 단지 구경을 위해 사이트를 방문한 '잠재고객'은 초기화면만 보고 돌아간다. 당장 구매할 의사가 없다할지라도 그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볼거리와 읽을거리를 풍부하게 갖춘다면 언젠가는 실제로 구매하는 고객이 될 수 있다.

 

18. 다채널의 원칙 : "판매루트를 다양화하라"
몇 퍼센트의 수수료를 감수하고서라도 연관성이 높은 타 사이트와 제휴를 맺고 배너를 교환하면 그 이상의 수익이 발생한다. 특히 사업초기일수록 운영자는 타 사이트 운영자에 대한 활발한 영업활동을 통해 인지도와 매출을 상승시키는 수완을 발휘해야 한다.

 

19. 마일리지의 원칙 : "고객에게 이익을 돌려줘라"
마일리지는 on-OFF 모든 공간에서 일반적인 마케팅 기법으로 자리잡았다. 회원제를 정착시킨 후 회원들에게 구매액에 따라 적절한 마일리지를 부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금 또는 사이버머니를
적립해주는 캐쉬백 제도가 일반적이다. 

 

20. 추천의 원칙 : "아는 사람을 소개하게 하라"
마일리지 제도와 함께 가장 일반적인 마케팅 기법. 비용면에서 좀 부담이 되는 방법이지만 가장 확실한 홍보수단인 '입소문의 급속한 확산'이 보장된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현재 자금여력이 부족하다할지라도 어떤 시점에서 이 제도를 도입할 것인지를 미리 계획해놓는 것이 좋다.

'나의 삶 > 실패학 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난해도 부자의 줄에 서라  (0) 2006.12.28
인간 심리학  (0) 2006.12.08
똑똑하게 화내는 12가지 방법  (0) 2006.11.09
성공하는 사람의 20가지 행동  (0) 2006.10.28
부자 아빠 vs 가난한 아빠  (0) 2006.1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