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지구만들기/건설 신기술

석고(gypsum)와 석회(lime)의 차이점

지오마린 GeoMarine 2020. 7. 17. 10:30

석고(gypsum)와 석회(lime)의 차이점

 

1. 석고 [石膏, gypsum]

단사정계(單斜晶系)에 속하는 광물.

색깔 무색 또는 백색 ·회백색, 때로는 황색 ·적색, 드물게는 암회색

석고의 분자식은 CaSO4 ·2H2O으로 單斜晶係이며, 염산에 녹고 물에 소량 녹는다. 수성암, 석회암, 점토 등에서 산출된다. 인산의 제조 기타 화학공업의 부산물로서 생긴다.

능판상(菱板狀) 또는 주상 결정을이루며, 때로 국화 모양으로 집합하고, 화살의 오늬 모양의 쌍정(雙晶)을 이룬다. 이 밖에도 엽편상 ·섬유상 ·괴상(塊狀) ·치밀질 단괴상을 이루는 것도 많은데, 특히 섬유상의 병행집합체를 이룬 것을 섬유석고, 세립의 치밀질 집합체를 설화석고(雪花石膏)라고 한다. 쪼개짐은 사축면(斜軸面)에 완전하고, 쪼개짐조각은 휠 수 있다. 단구(斷口)는 섬유상이다. 굳기 2, 비중 2.22.4이다. 주로 무색 또는 백색 ·회백색인데, 때로는 황색 ·적색, 드물게는 암회색도 있다. 투명 또는 반투명하며, 쪼개짐면은 진주광택이 나는데, 그 밖의 결정면은 유리광택이 있으며, 단구면이나 섬유석고에서는 견사(絹絲)광택이 난다. 열의 절연체이다.

석고는 그 분포가 넓으며, 옛날부터 알려진 광물이다. 암염(岩鹽) 등과 함께 대규모의 증발 침전형 광상으로서 산출되는 것도 있다. 또 흑광(黑鑛)광상 등의 층상(層狀) 금속광상에 수반되고, 화산의 분기공이나 황기공(黃氣孔) 부근에도 흔히 발견된다. 시멘트의 혼재(混材), 비료 ·백색 안료로 쓰이며 구워서 소석고로 하여 소재(塑材), 주물의 모형 제작 재료, 의료용 깁스 등에 사용된다. 또 무색투명한 것은 투석고(透石膏)라고 하여 질이 좋은 것은 광학(光學) 기재에 쓰인다.

 

2. 석회 [石灰, lime]

보통 생석회(산화칼슘) CaO를 가리키는데, 이것이 물과 화합한 소석회(消石灰). 수산화칼슘 Ca(OH)2을 말하는 경우도 있다. 또 질산칼슘을 질산석회라고 하는 것과 같이 칼슘화합물의 칼슘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지만 이러한 호칭은 잘 쓰이지 않는다.

석회는 酸化칼슘(CaO 석회, 생석회라고도함)의 통칭이며, 수산화칼슘(소석회)를 포함할 때도있다. 석회암을 堅形爐(견형로)에서 구어서 제조한다. 광물등의 CaO성분을 석회분이라할 때도 있다. 산화칼슘은 물과 작용하면 고열을 내며 수산화칼슘이 된다. 공기중에 방치하면 물과 탄산가스를 흡수하여 수산화칼슘과 탄화칼슘이된다. 土壤改良劑로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