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대운하는 미친 짓
저는 건설기술자고 오늘도 경부 운하에 대한 열띤 토론을 했습니다.
운하공사에 참여 하고자 온갖 연줄을 찾아가며 우리들 만의 구상을 만들 가는 기술자 중의 한 사람 입니다.
물론 이렇게 노력한다고 해도 모든 기술자가 다 참여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건설기술자들은 어떻게 해서던지 운하의 대역사에 참여 하고자 온갖 지혜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마디로 정의를 하면 건설기술자로서 이러한 대단위 사업이 너무나 매력적인 것은 부인하지 못합니다만 국가적으로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한다면 이 운하의 계획은 미친 짓이라고 단정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운하의 본질은 대륙을 돌아가면 많은 시간과 경비가 소요 되기 때문에 이를 줄이자는 발상에서 시작된 것이고, 교통이라고는 마차와 소달구지 밖에 없을 때 내륙의 대단위 물품 수송을 위하여 개발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집트의 수에즈운하와 독일의 킬 운하, 파나마 운의 경우가 먼 해상로를 단축시키기 위해서 건설된 것이고, 특히 이집트의 수에즈 운하의 경우에는 아프리카 대륙을 돌아서 가야 할 해상로를 운하를 통하여 지중해로 곧바로 연결 시켜서 시간과 경비를 절감한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중국과 같이 대륙이 넓고 지형이 비교적 평평한 지역에서 내륙의 원자재를 수송하기 위한 수단으로 건설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를 보면 동서로는 약 200km정도의 거리이고, 남쪽으로는 약 400km정도의 거리인데 인천에서 속초나 강릉을 간다면 우리 한반도를 돌아서 가야 하니 운하를 파서 빨리 가겠다는 이야기는 할 수 있겠지만 이 경우에 태백산맥을 넘어야 하는 문제가 남아 있습니다. 물론 물동량도 많지 않을 것이고.
그래서 물동량이 많다는 경부를 축으로 운하를 만든다고 하는데 이론적으로는 낙동강과 한강을 연결하는 것이고, 이 두 강 사이에 놓은 소백산맥만을 관통시키면 해결된다는 것인데, 제가 보기에는 우리나라 토목기술로는 이러한 공사를 수행하는데 아무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운하를 만들어 놓은 후에 수익성이 문제인데 과연 수익이 날 수 있을 까요.
우리나라는 세계 제일의 교통수단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류를 살펴보면 인천항이 있고, 2007년 12월에도 착공한 인천 신항을 착공했고, 인천 남항, 평택항, 군산항, 광양항, 여수항, 목포항이 있으며, 건설중인 부산 신항이 얼마 되지 않아 완공을 할 것이고, 부산남항, 부산항, 동해항, 속초항...... 반도의 특성상 많은 항구를 가지고 있고 이러한 무역항을 기반으로 우리나라는 세계 2차 대전 이후 가장 빠른 경제 성장을 이룬 국가가 되었고 많은 국가들이 우리나라를 배우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러고 공업단지는 한강과 낙동강 상류에는 전혀 없습니다. 화물이 없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는 우리나라의 취수원인 수질을 보존하기 위하여 공장 억제 정책과 함께 항구를 기반으로 공업단지를 육성해왔습니다. 우리나라 공업단지는 모두 바다가 인접한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낙동강 지류 (내고향 경북예천의 내성천 회룡포)
소백산맥을 축으로 소백산남쪽은 부산항이나 광양항을 이용하고, 소백산 서북쪽은 인천, 평택항을 이용하도록 하여, 이를 근간으로 교통망이 잘 구축되어 있습니다. 일례로 부산항은 현재 물동양이 줄어 들고 있습니다. 화물 수송 정책을 이렇게 분산 하므로서 부산항이나 광양항등은 화물중계 허브 항으로 육성 발전을 시키자는 계획의 일환인 것입니다. 내륙에 있다면 구미공업단지와 대구공업단지정도 인데 이곳은 지정학적 위치로 부산 까지 1-2시간 정도의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운하를 통해서 갈수 있는 거리가 아니라는 이야기 입니다.
그러면 인천이나 안산 같은 경기도와 충청도의 화물을 추정할 수 있는데 이 경우도 대기업의 대량의 화물은 서해안에 있는 인천이나 평택 항으로 이동합니다. 그러고 나면 중소기업의 화물인데 이 경우 한강 어느 지역에 집 하를 하는 시간이면 이미 대전까지 이동이 가능할 것입니다.
아름다운 한반도
운송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것도 시간(납기)를 고려하지 않는 운송비 절감은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이렇게 이야기 하니까 운하로 운송하기 이해 미리 화물을 집하 장으로 옴 기면 된다고 하는데, 이는 중소기업의 상황을 전혀 고려 하지 않은 철부지같은 생각입니다.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대기업도 운송비의 문제가 아닌 속도전쟁을 치르고 있다는 사실을 알면 이는 매우 무의미한 것일 것입니다.
1987년
아직 새만금 방조제는 시작한지 20년이 지났지만 이제 겨우 물막이 공사가 끝이 났을 뿐입니다. 지금은 우리나라 외환보유고도 충분하고, 건설 사들이 2007년 해외 수주공사 금액도 398억불 우리 돈으로 약 40조정도 되는 공사를 수주 했습니다.
운하를 한다는 것은 기술적으로는 아무런 무제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만, 만들어 놓으면 과연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무척 궁금 합니다.
화물 물동량은 서울에서 부산 까지 현재 추정하는 것으로는 72시간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계산하는데(추진하는 쪽에서는 시속 30km/h로 24시간이면 된다고 함) 이는 평균시속이 15-20km/h정도(세계적으로 운하의 평균속도임)에 다가 24개 정도의 물엘리베이트를 거처야 합니다. 이러한 모든 사항을 고려하면 설계를 추진하는 우리들의 계산치는 72시간 정도로 추정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육상 화물은 10시간 이내에 전국 어디에도 다 도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누구도 운하를 통해서 부산으로 운송해서 수출입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이렇게 이야기 하면 운하가 화물운송에만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고 관광적인 측면과 지역 균형발전을 이야기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과연 그럴까요? 우리국민이 과연 3일 정도 유람선을 타고 서울에서 부산까지 관광을 하실 분이 얼마나 될까요. 아님 외국관광객이 그렇게 많아서 수익이 날 수 있을 까요. 반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남한강과 북한강이 만나는 운길산 수종사에서 바라본 양수리
하천에 유량을 대표하는 것으로 하상계수라는 것이 있습니다. 갈수기 때와 우기 때의 유량의 차이를 계수로 나타낸 것인데 이 하상계수가 크다는 것은 하천에 유량의 체류시간이 짧다는 뜻인데 우리나라의 경우 1: 390정도 됨이다. 독일이 약 1:10정도 입니다.
하상계수를 완만 하게하여 체류시간을 높이는 것이 물 이용측면에서 매우 좋은 발상입니다. 그래서 운하를 지지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우리나라도 물 부족국가로 유엔에서는 분류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와 같이 우기 때 년 중 강우량의 60%이상이 집중되는 것을 감안하면 하천이 물이 너무 많이 체류하게 되면 홍수조절이 어렵게 됨이다.
요즘도 홍수 시 범람하게 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설계 시 100년 주기로 설계를 합니다만 요즘은 기상이변으로 집중호우가 예측불허로 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감안하면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신중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 엘리베이트를 설치해랴할 팔당댐
외환위기 이후 10년이 지난 지금, 지난 10년 동안 알뜰살뜰 모아둔 외화가 너무 많은 것 도한 사실입니다. 우리나라 국력으로 운하를 한다고 이 돈이 다 소진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다 만들어 놓고 수익이 나지 않고 환경문제나 나타나고, 관리비가 천정부지로 들어간다면 이는 누가 책임을 지게 되는 것인가요. 우리들이고 우리 자식들이 겠지요. 그러다 보면 또 외환위기가 오지 말라는 법은 없겠지요.
이명박은 분명히
가신들 이야기와 토목사업은 밀어 붙이면 되는 것이라고 하는 발상은 아닌지. 건설기술자 특히 토목기술자들은 운하에 대해서 대부분 기대를 안하고 있습니다. 발주가 나오면 돈이나 벌자는 식이지요.
그리고 며칠 전에 국내 굴지의 사장단이 모여 운하에 대한 의견을 피력 했다는데 제가 알기로는 순수 민자 투자(PTO)는 하지 않을 것이고, 한다고 하더라도 국가가 수익이 나지 않을 때 일정 기간 동안 수익을 보전해 주는 식으로 할 것(PTL) 같은데 이렇게 되면 나라 망하는 것은 그리 오래 걸리지 않겠지요.
우리나라처럼 도로, 항만, 항공이 잘 구축된 나라가 과연 전세계를 비교하여 몇 나라가 될까요? 여기에다 운하? 글쎄요.
저는 비교적 해외를 많이 다녔습니다. 여러 나라를 둘러보면서 이런저런 생각들을 해보게 되는데 어떤 나라를 다녀 봐도 우리나라처럼 아름다운 나라를 보질 못했습니다.
4계절의 변화 무쌍함을 우리에게 전해 주는 자연의 품속에서 막연히 동경하던 다른 나라들을 다니다 보면 우리의 금수강산이라는 말을 다시금 되뇌게 됨이다.
강원도에는 공업단지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물론 대기업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말이면 어김없이 강원도 가는 길은 자동차로 메어집니다. 바로 우리의 아름답고, 맑은 정신을 심어 주는 자연이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건설을 할 때 친환경을 말합니다. 친환경적 자재, 친환경적 공법, 친환경적 기술을 이야기 하지만 이 대자연에 손을 대는 순간 사실은 친환경이라는 말은 존재하지 않는 것 아니겠습니까?
친환경이라는 말은 자연이 자연 본래의 모습을 간직하고 자연의 순리에 따르는 것이 아닐런지.
2006년 여름 강원도에 집중 호우로 인하여 태백산맥에서 이어지는 하천들이 모두 범람하여 많은 피해를 준일이 있습니다. 이러한 집중 호우로 인하여 피해가 어느 정도 가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하더라도 자연 본래의 모습을 변형하여 물길을 새로 내고 물의 흐름을 다르게 한 지역이 유독 많은 피해를 입었다는 사실은 이미 여러 언론을 통해 알려진 사실입니다.
자연 앞에 인간의 무기력함이 여지없이 보여준 한 단면입니다.
낙동강과 한강, 우리나라의 동맥입니다. 이 강이 없으면 우리나라가 존재 할 수 는 없습니다. 이 강을 더 활용가치가 있고, 국가 100년 앞을 보고 모두들 고민하고 있다는 것은 부인하지 않습니다. 다만 지금 현재 유유히 흐르는 이 강들은 어느 누가 인위적으로 만들어 놓은 강이 아니고 오랜 세월 자연이 스스로 만들어 놓은 물길이라는 것입니다.
이 곳에 사람의 손길이 미치면 미칠 수록 이 자연은 우리에게 가끔 정신을 차리라고 자연의 힘을 보여 주곤 합니다.
저는 운하에 대한 생각을 앞에서 이야기 했습니다. 앞으로 들어설 정부가 이 운하의 이름을 "한반도 대운하"라고들 하는군요. 이 말에서 저는 운하를 만들어서는 안 되는 모든 이야기가 들어 있다고 생각 합니다. 우리나라가 바로 3면이 바다인 반도 국가라는 것입니다. 그것도 동서가 200km 정도 밖에 되지 않는 반도 국가인데 배를 가르듯 다시금 건설장비를 투입하여 뭔가를 개발 하려고 하는지 저는 몹시 답답합니다.
기술자분들 중에는 저와 견해를 달리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서로가 문제가 발생이 되면 많은 논쟁을 통하여 최적의 방안을 돌출하여 우리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는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이 논쟁의 선상에서 몇 가지를 생각 해 본 것입니다.
1. 민자로 건설하겠다.
기업은 이익을 만들어 내는 집단입니다. 이익을 내지 않는 기업은 기업이 아님이다. 오늘도 뉴스를 보니 민자로 하고 정부의 자금은 전혀 투입하지 않겠다고 하는데 그러면 기업에서 투자를 할 때는 기업에 이익이 나는 뭔가가 있어야 투자를 하지 않겠습니까?
이미 화물 물동량으로는 기대 수익이 안 된다고 정리가 된듯하고, 관광레저를 이야기 하는 군요. 그러면 현재 전국에서 부동산이 난리가 나듯이 부동산 투기를 일삼는 집단들에게 이젠 기름을 붙는 격이 아니겠는지요. 그리고 무수히 자연은 파 헤쳐지겠지요.
2. 운하건설은 수질관리에 더 좋다.
운하를 건설하면 분명히 체류 유량이 증가 하고 유속도 느려 질것 같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건설하느냐에 따라 수질의 문제도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 갈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6월에서 9월 사이에 집중되는 우수는 많은 영양인자를 하천으로 유입시킨다는 사실이고, 이는 광범위한 수질문제를 야기 시킨다는 데에는 반론의 여지가 없을 것입니다.
청계천도 지금은 물을 끌어들여 흐르게 함으로서 어느 정도 수질이 보존되지만 앞으로 약 3년 정도 지나면 하천 바닥에 영양물질이 축적되고, 물이 흐르므로 해서 수질이 탁도는 좋기 때문에 일어나는 수초가 급 증식하게 될 것입니다.
이 수초가 어느 정도 있을 때에는 물 속의 영양물질을 흡수하지만 이러한 수초를 제거하지 않으면 이 수초가 다시금 영양인자로 전환되어 수질문제를 야기 시키며, 늪 지대 화 되게 됨이다. 흐르는 물이 때로는 더 관리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미 이러한 징후는 지난 여름에 나타나기 시작 했습니다. 아마도 2-3년 후에는 과연 청계천에 관광객이 지금처럼 오게 될지 우리 잘 관찰해 봅시다.
매년 약 5km를 관리하는데 200억의 서울시 예산이 들어 간다고 하는군요.
3. 주변 환경이 더 좋아 진다고.
산이 있고 물이 있으니 얼마나 그림 같은 환경이 만들어 질까요. 과연 그럴까요? 양자강, 템즈강, 세느강, 수에즈운하, 킬 운하 파나마운하 어디가 한강물보다 더 좋은 수질을 보존하고 있는지 알려주세요. 제가 본 이 강들은 우리나라의 하천이나 강하고는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어쩌면 우리는 이러한 선진국들을 바라보면서 강 상류에는 공업단지를 조성하지 않은 선각자들의 노력을 다시금 깊이 생각 해 봤으면 합니다.
4. 일자리가 생긴다고.
요즘 건설현장에 일자리가 있습니까? 건설장비로 일을 하는데 지금도 건설장비는 지천에 있지만 여기에 일할 건설 장비 기사가 없습니다. 이는 노동자 임금이 작기 때문에 건설현장을 떠나게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굴삭기 기사가 1달에 약 200에서 250만 원정도 받습니다. 지금도 이정도 받고, 운하공사를 시작한다 해도 이정도 받습니다. 그러나 건설장비 기사는 지금도 모자랍니다. 이 이야기는 운하를 한 다해도 노동자에게 돌아오는 돈은 공사를 하거나 안 하거나 똑같습니다. 어쩌면 외국인 노동자의 일자리는 늘어날 것입니다. 우리국민하고는 별로 도움이 안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어느 건설 현장에 노동자가 몇이나 있는지 공사 현장을 한번 둘러 보고들 이야기 하심이 어떨런지요.
아마도 이명박 당선자께서 건설사 사장할 때는 사람으로 하는 공정이 많아서 고용증가가 올 것으로 예상하시는가 모르겠지만 이미 세상이 변해 벼리셨습니다. 건설현장에는 노동자가 없습니다.
저의 생각은 운하를 만드는 것보다 이 아름다운 자연을 잘 보전하는 것이 중장기적으로 우리나라에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확신 합니다.
친환경적인 건설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인간이 자연에 손을 대는 순간 자연은 인간에게 보복을 한다는 것이 이미 우리는 많은 경험을 통해서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거대한 사업을 밀어 붙일 수 있는 사람은 지구상에 두 명밖에 없을 것입니다. 정확하지 않은 정보로 이라크를 침공하여 군수업자들을 부자로 만든 부시와 토목기술자 출신이 아닌 어설픈 건설회사 CEO출신으로 건설회사를 부자로 만들어 주려는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 아닐런지요.
이명박하면 현대건설을 이야기 합니다. 현대그룹을 이야기 할 때 현대건설을 빼놓고 이야기 할 수도 없겠지요. 그런데 이명박 당선자가 현대건설 사장을 하는 13년 동안 전문경영인이라는 이유로 매출 증대에 눈이 먼 나머지 이라크를 비롯하여 중동에서 수많은 외상공사를 하다가 결국은 전쟁 등으로 공사대금을 받지 못했고, 결국 1998년 외환위기 때 현대건설이 부도가 나고 말았습니다. 아직도 은행관리 중에 있는 회사입니다. 공적 자금이 4조정도 투입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2007년 10월에서야 건설공사 도급순위 1위에 올라 왔습니다. 그 동안 현대건설 직원들이 무척 고생 많이들 했었습니다.
현대건설을 부도나게 만든 장본인이 바로 대통령 당선자인 이명박님이라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현대건설을 떠나 정계로 진출한 이분은 종로구에 국회의원에 당선되었지만 선거법위반으로 2년정도 국회의원하고 그만두고 미국으로 갔었습니다.
그때 선진 금융경영기법으로 경영한다고 했던 BBK가 시작이 됩니다. 본인 이야기를 그대로 믿어 보면, 미국에서 먹고 살게 해달라던 34살의
이렇게 보면 이명박 대통령당선자는 현대건설은 부도를 낸 장본인이고, BBK의 젊은 사장에게 사기를 당했다는 이야기 인데, 그러면 그분께서 경영을 해서 성공한 기업은 어디에 있는 것입니까?
이러는 와중에도 본인과 그의 친인척들은 어릴 때 모두 가난 했다는데 부자가 되어 있습니다.
이분이 이젠 경부운하를 이야기 합니다. 토목공사?
이제 우리를 먹어 살리는 것이 이러한 거대한 토목공사일까요. 외국에서 우리나라를 건설강국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IT, BT의 강국이라고 합니다. IT, BT는 특성상 해상운송은 하지 않습니다 모두 비행기로 움직이죠. 그래서 국제공항 근처에 있습니다.
이제 우매한 우리국민이 선택한 대통령 이분이 10년 후 우리 국민을 차디찬 세상 한파로 몰아넣지는 안을는지 저는 걱정이 됨이다.
우리나라에는 장로님 대통령이 3번째 나오셨다.
그 당시 제2의 권력자인 이기붕과 그의 와이프 박마리아 여사, 바로 이름에서 부터 기독교 냄세가 남니다만 이분들의 어리석은 충성이 곧 이성만을 추줄하고 이국멀리에서 죽음으로 고국을 찾게 만들었습니다.
광화문 한 복판에 미국대사관을 내주고 안국동 깊숙히에 일본문화원을 주신분들이조 그리고 크리스마스를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공휴일로 만드신 공로도 계십니다.
그리고
인생의 처절함을 공부하게 해주셨고, 가진자를 더 잘살게 해주시고, 없는자는 죽여버린 전지전능하신 분이였습니다.
이 나라를 완전히 파산시켜 버렸조. 대단하신분이었습니다.
그리고 10년뒤 해성같이 나타나신 이명박 장로님, 모두들 잘아시겠지만 서울을 하나님께 봉헌하시겠다고 하셨고, 세금안내다가 문제가 되면 그때가서 내면되고, 위장전입하셨다가 문제가 되면 끝까지 거짓말씀으로 일관하다가 사과 한번 하시면되고, 사업하다가 문제가 되면 전혀 관여한적이 없다고 하시면서 대통령에 당산되신분입니다.
그리고 이 나라를 완전히 거들내셨던 5공, 6공, 문민정부 시절의 흘러간 기득세력들을 확실하게 등장 시켰습니다.
아님 이나라를 통째로 하나님께 봉헌하자고 했을 까요.
그러나 우리 국민에게 희망은 있습니다. 지금 이명박장로님께서는 다음주 15일 부터 특검을 받게 되어 있으니 대통령이 되기도 전에 아마도 우리나라 법의 심판을 받지 않을까 생각 됨니다.
제생각이 너무 편향적인가요.
그럼 요즘 언론을 보시지요. 국사를 모두 소망교회에서 한다고 하지 않습니까?
이 나라에서 성공하는 방법
1. 거짓말을 잘해야 한다.
2. 테니스를 쳐야 한다.
3. 소망교회를 다녀야 한다.
'나의 삶 > 나의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무현과 이명박 (0) | 2008.02.25 |
---|---|
신앙이 깊은나라는 가난하다. (0) | 2008.02.21 |
[스크랩] 한반도 대운하에 대하여 (0) | 2008.01.08 |
대규모 국책사업에 대해 (0) | 2008.01.07 |
한반도 대운하에 대해(1) (0) | 2008.0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