義理와 定義란?
의리와 정의라는 말을 우린 많이 사용한다.
그럼 의리와 정의라는 말뜻은 무얼의미하는 것일까?
의리(義理)의 사전적인 의미는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마땅히 지켜야 할 바른 도리][남남끼리 혈족 관계를 맺는 일]이라고 직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정의(定義)의 사전적 의미는 [사회나 공동체를 위한 옳고 바른 도리]라고 표현하고 있다. 이를 다르게 표현하면 의리는 사적인 관계를 말하는것이고, 정의는 공적인 관계를 말하는 것이다. 주로 친구와 혈족 등과 사회생활을 통해서 서로의 신의와 정을 통하면서 관계를 지속시키는 것을 우리는 의리가 있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정의는 사적인 감정이나 관계가 아니라 공공의 옳고 틀린것을 말하는 것으로 의리와는 다른 개념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학연, 지연, 혈연 등을 이용하여 정의를 의리라는 이름으로 묶을려고 하는 것으로 일반적인 통념으로 치부한다.
역사적으로도 쿠테타 등으로 국가를 전복하는 자들은 의리라는 이름으로 정의를 짓발아 버린다. 그리고 사적 이익을 공유하게된다.
이러한 의리라는 이름의 사적관계가 깊어질수록 사회의 질서는 무너지게 되고, 약육강식의 사회적구조는 만연해지며, 정경유착과 부정부패, 빈부의 격차로 인한 사회적 갈등이 심하되게 된다.
의리라는 이름으로 정의를 욕되해서는 안된다.
정의는 사회 질서를 공고히 하게 하는 것이고, 공정하고, 평등해야 하고, 균등해야 하기 때문이다.